카이도스의 Tech Blog

도메인 상태코드 본문

지식

도메인 상태코드

카이도스 2022. 8. 4. 11:16
728x90
반응형
 
 
 
 
daum.net의 whois결과(도메인 정보)의 일부분을 살펴보자. 대부분은 등록일, 만료일, 네임서버, 소유자 정보, 등록업체 등만 보고 넘어갔을 것이다.
 
 
 
Status: clientDeleteProhibited
Status: clientTransferProhibited
Status: clientUpdateProhibited
 
'Status: '부분을 보자. 도메인의 상태 코드(Status Code)이다. 어~ 도메인 정보에 저런 것이 있었어? 뭔가 있을 것 같지 않은가? 상태 코드가 있는지도 몰랐거나, 굴러다니는 돌맹이로 간주하고 무심히 차버렸을 것이다. 하지만 이 상태 코드에는 재미난(?) 비밀이 숨어있다. 그 비밀을 파헤쳐 본다.
 
1. 관리기관, 등록기관(재판매업체 포함), 소유주 3가지 구분
 
- 관리기관(Registry) : 도메인을 관리하는 업체(또는 기관)이다. 대표적인 곳이 VeriSign.
- 등록기관(Registrar) : 등록을 대행해주는 업체이다. 국내에서는 후이즈(예스닉 포함), 가비아, 오늘과내일 등이 대표적인 업체이다. 이하 '등록업체'라고 표기하겠다.
- 재판매업체(Reseller) : 등록기관의 대행 업무를 넘겨받아 도메인을 재판매하는 업체이다. 주로 소규모 업체들이 이에 해당된다. 아래 상태 코드에서는 Reseller에 대해서는 전혀 나오지 않는다.
- 소유주(Registrant) : 바로 우리들. 도메인을 등록하는 개인이나 기업, 기관을 말한다.
 
도메인 등록 과정은 소유주 -> (재판매업체, 경우에 따라서) -> 등록업체 -> 관리기관 순서로 진행된다.
 
2. 상태 코드는 어떤 것이 있으며, 각각은 무엇을 의미할까?
 
다음의 상태 코드들은 .com, .net 등의 국제 도메인을 기준이며, 도메인 연장과 관련된 기간들도 이 기준으로 설명한다.
 
코드 중에는 client로 시작하는 코드, server로 시작하는 것이 있다.
 
client로 시작하는 코드 : 등록업체(Registrar)이 설정한 상태 코드이다.
server로 시작하는 코드 : 관리기관(Registry)이 설정한 상태 코드이다.
 
도메인 등록(포괄적으로 '관리')할 때 등록업체 -> 관리기관으로 요청하는 것을 생각하면, 코드명에 client와 server가 붙이는 것이 적절하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.
 
1) ok
 
이 값은 도메인의 기본 상태 코드이다. 도메인에 대해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상태로 보면 된다. 변경(updated), 갱신(연장, renewed), 삭제(deleted), 이전(transferred)를 할 수 있다. 이 상태값은 다른 상태 코드와 함께 존재하지 않고 오직 이 값만 갖을 수 있다.
 
2) inactive
 
위임정보가 없는 것이다. 해당 도메인에 네임서버가 할당되어 있지 않는 것으로 보면 된다.
 
3) clientDeleteProhibited : 코드 이름에서도 금방 눈치 챘을 것이다. 이 코드는 등록업체가 설정한다. 도메인 삭제 불가능한 상태다.
4) clientTransferProhibited : 도메인 이전을 할 수 없다.
5) clientRenewProhibited : 도메인 갱신을 할 수 없다.
6) clientUpdateProhibited : 도메인 변경을 할 수 없다.
 
이 상태 코드들은 조합될 수가 있다. 즉, clientDeleteProhibited, clientTransferProhibited, clientUpdateProhibited를 함께 갖을 수 있다.
 
7) clientHold
 
등록업체가 사용 유예를 설정한 상태다. 도메인이 만료일(Expiration Date)이 됐는데, 연장하지 않아도 이 상태가 된다. 만약 만료로 인해 이 상태가 되었다면, 만료일은 1년 연장되어 표시가 된다. 변경, 갱신, 삭제, 이전을 할 수 있다. 그러나 이 상태에서는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다. 즉,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없다.
 
이 상태가 왜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인지 어렵게(?) 얘기해볼까?
내 도메인이 tf.com이라고 해보자. tf.co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.com을 관리하는 최상위 도메인 네임 서버의 zone에 이 도메인이 있어야 한다. 그러나 clientHold상태에서는 zone에 들어있지 않다. 따라서 변경, 갱신, ... 등의 처리는 가능하지만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.
 
8) serverDeleteProhibited : 관리기관이 설정한 것이고 도메인 삭제 불가능한 상태다.
9) serverTransferProhibited : 도메인 이전을 할 수 없다.
10) serverRenewProhibited : 도메인 갱신을 할 수 없다.
11) serverUpdateProhibited : 도메인 변경을 할 수 없다.
 
12) serverHold
 
관리기관에 의해 사용이 유예된 상태이다. 변경, 갱신, 삭제, 이전은 할 수 있다. clientHold와 마찬가지로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다.
 
13) redemptionPeriod
 
이 상태 코드를 알기 전에 먼저 도메인 만기되었을 때 처리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.
만기일까지 도메인을 연장하지 않았다면 45일간(국제 도메인 기준) '자동연장유예기간(Auto-Renew Grace Period)'을 두게 된다. 이 때 도메인은 사용할 수 없도록 clientHold 상태가 된다.
 
만약 이 유예기간 동안 연장하지 않게 되면 관리기관은 redemptionPeriod(복구유예기간, Redemption Grace Period)로 상태 코드를 설정한다. 복구유예기간은 30일간이며, 이 기간 동안은 도메인 사용이 불가능하다.
이 상태 코드에 있다는 것은 도메인 소유자에게 연장(복구)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라고 이해해도 좋다. 단, 도메인을 복구하려면 복구 비용을 내야 한다.
 
14) pendingRestore
 
등록업체가 redemptionPeriod(복구유예기간) 상태에 있는 도메인을 복구하겠다고 관리기관에 요청하면 관리기관은 이 상태코드로 바꾸게 된다. 복구기간은 7일간이다. 이 상태에서는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.
 
15) pendingDelete
 
30일간의 redemptionPeriod 상태동안에 복구를 하지 않으면, 삭제처리가 진행이 된다. 삭제기간은 5일간이다. 이 상태에서는 도메인 사용을 사용할 수 없으며, 신규등록할 수도 없다. 이 상태가 지나면 도메인은 완전히 삭제된다.
이 상태에 있는 다수 도메인은 http://www.pool.com/viewlist.aspx 에서 볼 수 있다. 임의 도메인 하나를 선택하여 whois 검색( http://www.internic.net/whois.html )하면 상태값을 볼 수 있다.
 

 

728x90
반응형

'지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fsck  (0) 2022.08.04
logrotate  (0) 2022.08.04
top  (0) 2022.08.04
메일 리턴 코드 모음  (0) 2022.08.04
raid 생성  (0) 2022.08.04
Comments